눈싸움으로 기선을 제압한다고요? 개랑요?!

가끔 다소 비협조적인(?) 개를 마주할 때 눈싸움을 하는 분이 계십니다. 이렇게 기선을 제압해야 한다고 하면서 말이죠. 이런 행동, 과연 맞는 걸까요? 사실, 틀렸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조금 이상하고 위험한 행동입니다.

freegr / Pixabay

동네를 거닐다 지나다니는 개를 마주쳤습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나에게 적대적일 수 있는데, 이럴 때 눈을 피하지 않고 똑바로 바라보고 버틴다면 다소 각오가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싸우자는 뜻이거든요.

사실 이는 사람끼리도 무척 기분 나쁜 일일 수 있습니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비슷한데, 말을 하지 못하는 동물로서는 좀 더 강한 신호로 받아들여지죠.

Gellinger / Pixabay

야생의 개는 단체 생활을 하는데, 서열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때 서열이 낮은 강아지는 서열이 높은 강아지와 눈을 마주치지 않습니다. 전쟁할 게 아니라면요.

동네 개와 싸울 목적이 아니라면, 다시 말해 그 개와 서열 싸움을 벌일 게 아니라면 이런 위협적인 행동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요.

Alexas_Fotos / Pixabay

이럴 때는 눈보다는 꼬리 정도에 시선을 두고 천천히 거리를 두면서 피하는 게 가장 현명합니다. 만약 개가 그래도 조금씩 다가온다면 시산은 그대로 뒤에 둔 채로 몸을 가볍게 앞으로 숙여줍니다.

영화에서 자주 보던 ‘Take it easy!’와 비슷한 느낌이죠. 개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너와 싸울 생각이 없다는 걸 알려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혹시 주변에 괜히 동네 개들과 눈싸움을 벌이는 분이 있다면 정확한 내용을 알려주시고 행동을 말려주시는 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