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깨무는 이유 5

쓰다듬을 즐기던 고양이가 갑자기 손을 물어버린 경험 있으시죠? 이럴 때마다 당황스러우면서 서운한데요. ㅠㅠ 왜 깨무는 걸까요? 그럼 지금부터 고양이가 깨무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경고

처음에는 쓰다듬는 손길을 좋아하다가, 갑자기 깨무는 이유는 그만하라는 경고라고 해요. 이제 귀찮으니까 그만 쓰다듬으라는 뜻이죠!

2. 놀이

집사와 놀고 싶어서 물기도 한다고 해요. 이러한 공격성은 주로 혼자 있는 고양이나 어미, 형제와 일찍 헤어지고 입양된 고양이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세게 물면 안 된다는 것을 배워야 하는데,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죠.

이럴 때는 손이 아닌 다양한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만약 하지 말라고 손짓을 하면 그게 더 자극되어 격하게 물려고 한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

고양이는 작은 변화에도 스트레스를 잘 받아요. 게다가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환경이 조금이라도 바뀌면 매우 긴장하여 문다고 합니다.

4. 본능

고양이는 원래 사냥 동물이죠! 이러한 사냥 본능이 아직 남아 있어, 움직이는 것을 보면 달려들어 물고 할퀴는 것이라고 해요.

5. 통증

사람도 아프면 예민해지듯이 고양이도 마찬가지랍니다. 쓰다듬을 잘 받던 아이가 평소와 다르게 공격성을 보인다면, 통증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해요. 그러니 이럴 때는 바로 병원에 데려가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고양이가 깨무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고양이가 문다면 무관심이 답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사냥 놀이하다 흥분하여 집사의 손을 물어버리면! 그 즉시 놀이를 그만두고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앞으로 고양이가 문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조금씩 고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