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고양이가 천을 뜯어먹어요ㅠㅠ


이불을 입으로 빨고 있는 냥이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쭙쭙이를 하는 건가… 싶어서 귀엽게 보고 있는데 천을 뜯더니 꿀꺽 삼켜버리는 냥이!!
보호자는 당황스럽고 놀란 마음에 안된다고 소리치게 되는데요, 천이나 박스를 뜯어먹는 행동은 왜 하는 걸까요?


1. 관심받고 싶어서
무언가를 뜯고 있으면 보호자는 자연스럽게 냥이에게 눈길이 가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간식, 놀이 등)이 있을 때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이와 같은 행동을 하기도 해요.
처음에는 물고 뜯다가 심화되어 먹어서는 안되는 물건을 꿀꺽 삼켜버리기도 하는 것이지요.
보호자의 눈앞에서만 이런 행동을 한다면 혹시 나의 관심을 받고 싶어서인가?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하죠.ㅠㅠ
사람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초조하면 손톱을 물어뜯고 다리 떠는 행동을 하는 것처럼 고양이도 스트레스를 받을 때 무언가를 물어뜯고 삼키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행동이 갑자기 생겼다면 최근에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을 만한 환경의 변화가 있었던 건 아닌지, 질병으로 통증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3. 강박증
보호자의 관심을 원하는 것도 아니고 스트레스가 될 만한 환경을 개선해 주었는데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강박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강박증이 있는 아이라면 행위를 강제로 중단시켰을 때 굉장히 불안하고 날카로운 반응을 보여요.
이런 경우에는 고양이가 집착하는 물건을 집 안에서 보이지 않게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케어하기 어렵다면 수의사의 상담을 통해 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고양이가 이상 행동을 보인다면 집사는 “내가 뭘 잘못한 거지?”라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평생 행복하게 꽃길만 걷게 해주고 싶었는데 내가 부족해서, 내가 소홀해서 아이를 힘들게 했다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해요.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세상에 완벽한 고양이와 집사도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세요.
우리 고양이가 이런 기질이 있구나, 내가 어떻게 케어해주면 더 행복할까?라고 생각하면서 함께 으쌰으쌰 해보는 건 어떨까요?
행복한 묘생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집사님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