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간 건강에 대해 알아봐요!

간은 강아지의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몸에 들어온 영양소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몸속의 독성을 제거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간염, 간암 등의 질환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강아지의 간에 대해 알아볼게요!

 

  1. 간이 나빠지는 이유

간은 강아지의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간이 나빠지는 이유 또한 다양합니다.

자일리톨처럼 독성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고지방 음식을 장기적으로 섭취했을 때 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의 증상으로 간 수치가 나빠지기도 해요.

 

2. 간은 침묵의 장기

간은 상태가 매우 나빠질 때까지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고 불립니다.

증상이 나타난 후에 병원을 방문했을 때에는 간 건강이 많이 손상된 상태일 확률이 높아요.

간 건강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혈액검사, X-ray 검사 등이 포함된 정기적인 건강검진이랍니다!

 

3. 간의 건강은 회복되기 어려워요

간은 다른 장기에 비해 한 번 손상되었을 때 회복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 수치가 나쁘다는 진단이 나오면 좋아지게 하기보다는 더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법에 초점을 맞추게 돼요.

간이 좋지 않다면 수의사와 상담 후 단백질 함량이 높지 않은 처방식 사료나 약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와 사람은 비슷한 듯 다른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사람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직접 판단하고 병원에 찾아갈 수 있지만 강아지는 보호자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강아지의 생일 선물로 매년 건강 검진을 선물하는 보호자가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올해 생일 선물로 건강 검진을 선물한다면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에게 의미 있고 소중한 선물이 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