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우울증을 알고 계시나요?

사람과 풍부한 감정을 교류하는 강아지!

그만큼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자신만의 자아가 형성되어 있는 동물이에요.

늘 즐겁고 행복한 감정만 느끼면 좋을 텐데 강아지도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강아지 우울증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1. 강아지 우울증의 증상

강아지 우울증은 사람과 증상이 비슷해요.

평소 좋아하던 음식, 놀이, 산책 등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지고 호기심도 감소합니다.

일상에서 대부분을 무기력하게 누워 지내거나 잠자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기도 해요.

2. 강아지 우울증의 원인

대표적인 원인으로 스트레스 해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책이 부족하거나 보호자에게 무언가를 요청했을 때 일방적으로 혼나고 제한되는 상황이 지속되면 우울과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어요.

강아지는 공감 능력이 뛰어난 동물이기 때문에 보호자가 우울증이 있는 경우에도 감정이 전달되어 우울함을 느끼기도 해요.

3. 해결 방안

우리 집 강아지가 우울해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들이고 천천히 아이의 일상을 바꿔주는 것이 좋아요.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식사, 산책, 놀이 시간을 정하고 활발한 활동이 아니더라도 반려견에게 빗질을 해주거나 부드럽게 말을 걸면서 만져주는 등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걱정되는 마음에 조급하게 아이를 움직이게 하려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 우울증은 보호자의 관심과 생활 패턴의 변화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보호자의 사랑과 실천은 만병통치약이니까요!

내가 귀찮아질수록 강아지는 더 행복해진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세요 🙂

 

PS: 우울 증상이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