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견종의 이름 어떻게 지어졌을까?

견종명에 담긴 의미 – 퍼그에서 카바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에 이르기까지

출처 : obedience-wc2015.working-dog.com

세계애견연맹(FCI)에는 343개의 견종이 가입되어 있어요. 각 견종 이름의 뜻이 궁금하지 않나요? 재미있는 견종이름에 대한 이야기, 함께 알아보시죠?

출처 : learnlearn.net

1. 세인트 버나드(Saint Bernard)

17세기 성직자 버나드는 알프스 산맥 2.5km 높이의 산길에 수도원을 세워 지나는 사람들의 쉼터를 마련했어요.

출처 : pilotguides.com

이 수도원에 사는 개들은 근처에서 길 잃은 사람들을 찾아 구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성스러움을 뜻하는 Saint와 버나드를 합쳐 세인트 버나드라 불리게 됩니다.

출처 : cavaliersa.com

2. 카바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 (Cavalier King Charles Spaniel)

17세기 스코틀랜드 국왕 찰스 2세는 반려견과 노는 것을 좋아했어요.

출처 : bonitanina.blog15.fc2.com

국왕은 좋아하는 스패니얼 계 강아지에게 ‘킹 찰스’라는 이름을 붙여 줍니다. 5년 뒤 변형된 개를 보고 ‘작고 쳐진 귀’라는 뜻으로 ‘카바리에’까지 이름에 추가시켜요.

출처 : vetstreet.com

3. 부비에 데 플랑드르(bouvier des flandres)

소몰이를 뜻하는 프랑스어 ‘부비에’와 플란다스 지방에 산다는 뜻의 ‘플랑드르’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출처 : 101dogbreeds.com

4. 닥스 훈트( Miniature Dachshund)

오소리나 토끼사냥을 하던 사냥개로 독일어 오소리(Dachs)와 사냥개(Hunde)의 합성어입니다.

출처 : animalia-life.com5. 로디지안 리지백(Rhodesian Ridgeback)

아프리카 남부 짐바브웨(옛 로디지아)에 살던 개로 등 일부분의 털이 거꾸로 자라난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어요.

출처 : wisegeek.com

6. 불독(Bulldog)

소를 의미하는 Bull과 개를 의미하는 Dog이 합쳐진 말로 투견장에서 황소와 싸우던 개라는 뜻으로 지어졌어요.

출처 : aboutdoggermanshorthairedpointer.blogspot.kr

7. 포인터(Pointer)

사냥감등 목표물을 발견하면 자세를 낮추고 한쪽 다리를 들어 방향을 가리키는 듯한 자세를 취한다는 뜻에서 이름지어졌어요.

출처 : siggysparadise.com

8. 바센지(Basenji)

아프리카에서 사용하는 언어인 반투어로 원주민을 뜻하는 단어가 바센지입니다. 콩고 도그, 아프리카 부시도그라고도 해요.

출처 : dogs.petbreeds.com

9. 샤 페이(Shar pei)

중국의 오래된 개로 ‘샤 페이’란 중국어로 상어가죽이나 쇠의 녹을 닦는 사포를 뜻해요. 그만큼 털이 뻣뻣하다는 의미죠.

출처 : emaze.com

10. 퍼그(Pug)

생긴 모습이 작은 원숭이라처럼 생겨서 붙여졌다는 설도 있고, 라틴어로 꽉 쥔 주먹처럼 생겨서 붙여졌다는 설도 있어요.

출처 : jigsawpuzzlesforadults.com

이처럼 견종의 이름에는 각각의 역사와 활동지역, 생긴 모습과 특징, 그리고 특별한 사연까지 담겨 있어 그 뜻을 알고 나면 더욱 재미있답니다:)

댓글

댓글창에 아무 내용도 입력되지 않았어요. ㅠㅠ
댓글을 남기시는 분의 이름은 꼭 입력해 주세요.